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노래 잘하는 방법 - 호흡 압력 모으기(2)

by 레이드업 2022. 12. 29.

노래 잘하기 - 호흡 압력 모으기

호흡-압력
호흡 압력

오늘은 배에 힘을 주면서 호흡을 하는 방법 즉 호흡 압력 모으기 두 번째 설명에 대해서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보통 많은 사람들이 들어봤을 법한 말들이 배에 힘을 어떻게 어디를 주라고 그러는지 또한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배에 힘들 줘서는 안 된다는 말도 하곤 합니다. 그리고 힘들 줘야 한다면 어떻게 줘야 하는지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정답은 힘은 줘야 합니다. 그래서 단전 있는 부분 그러니까 코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어가 중심을 잘 잡아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근데 그것이 보통 우리가 쉽게 이야기할 수 있는 방법은 배에 힘을 주라는 것입니다. 배에는 그럼 힘을 어떻게 줘야 하는지가 문제입니다. 앞으로 밀어야 하는 느낌인지 혹은 위로 올려서 밀어야 하는 느낌인지 배에 힘을 주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는 것입니다.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힘을 줄 수 있는데 노래할 때 주는 힘은 어떤 것이냐가 문제입니다. 그래서 어떤 분이 배에 힘을 주지 말라고 말하는 것은 윗몸일으키기 하듯이 혹은 화장실에서 큰일을 볼 때 힘을 주듯이 혹은 복근을 보여주기 위해 힘을 주는 것과 같은 이런 방식으로 줘서는 잘못되었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것을 좀 강하게 표현하다 보니까 배에 힘을 주지 말라는 이야기입니다. 배에 힘은 올바르게 주는 것이 맞다는 것 그것만 좀 기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힘을 어떻게 줘야 하는지를 다시 한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압력 모으기 3단계

첫 번째로는 한 발로 서 있기만 하면 됩니다. 발을 하나 들고 남은 발로 서있으면서 몸에 중심을 잡으려고 몸이 흔들릴 것입니다. 그러면 한 발로 서서 좋아지는 것이 무엇이냐면 이 코어 주변의 근육들이 내가 올바르게 서 있기 위해 중심을 잡기 위해 안으로 응집하는 어떠한 힘을 쓸 것입니다. 그 힘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 안에 들어온 압력을 가둬두는 어떤 느낌 이것이 가장 핵심 포인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한 발로 서 있을 때 꼭 주의해서 봐야 할 것은 우선 그냥 노래를 먼저 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 발로 서서 노래를 다시 해보는 것입니다. 그다음 다시 원래 자세 두 발로 선 채로 평소에 하듯이 다시 노래를 불러보시면 변화가 분명히 느껴보실 것입니다. 그 변화만 인지하시고 이제 감각 훈련을 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는 그 한 발로 서 있는 채로 벽에 약 1%만 의지한 상태에서 지탱하고 있는 발의 뒤꿈치를 듭니다. 방식은 똑같지만 압력이 강해졌다고 느끼실 것입니다. 노래에서 보면 앞에 벌스 부분은 압력이 그만큼 세진 않을 것이고 B파트 부분은 조금 더 압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다음 후렴 파트에서는 음이 더 올라가다 보니 아무래도 압력이 더 필요할 것입니다. 이걸 이 압력이 조금 더 세지기 위해서 뒤꿈치를 들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벌스 부분에서는 그냥 한 발만 든 것 그리고 B 파트에서는 똑바로 선 채로 조금 뒤꿈치를 든다라고 생각한 후 후렴에서는 한 발로 선 채 뒤꿈치를 든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중에는 좀 더 세부적인 압력의 조절이 필요하지만 우선은 큰 틀로 봐서 그렇게 세 파트로 나눠서 한 번 실험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는 한 발로 선 채로 노래를 했을 때 내가 편안하고 압력이 잡히는 느낌이 느껴진 다음 조심스럽게 이 한 발을 내립니다. 그래서 차분하게 내리고 나면 압력을 여전히 유지되는데 나는 두 다리로 서있는 상태일 것입니다. 그러면 그 서있는 상태에서 압력을 계속 유지하면서 감각 훈련을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호흡압력: 뒤꿈치를 들어보아라!

  1. 한 발로 서있어 보자
  2. 한 발로 선 다음 뒤꿈치를 들어보자
  3. 천천히 발을 내리면 유지하는 연습을 해보자

 

댓글